반려동물/고양이 키우기 정보

고양이 키우는 비용, 처음에 얼마나 들까

하나맘 2022. 5. 18. 01:14

고양이 키우는 비용에 대해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저희 고양이와 함께 산 지 어느덧 5년이라는 시간이 다 되어가고 있는데요,

고양이를 키우면서 종종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비용'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고양이를 처음에 키우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한 달에 얼마나 드는지'

'고양이가 아프면 병원비는 얼마나 드는지'

등등..

 

주변에 고양이를 키우고 싶어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못 키우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저도 하나를 처음 데려왔을 땐 돈 없는 대학생이었기 때문에 당시 초기 비용이나 병원비가 다소 부담스럽긴 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이 키우는 비용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볼 것이며 고양이 키우기 전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초기 비용

1. 고양이 용품

처음 고양이를 키울 때 필요한 용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용품을 여러 가지가 있으나,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 용품만 보겠습니다.

 

밥그릇 & 물그릇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재나 형태에 따라 금액 차이가 큰 편이지만 고양이 2구 식기 기준으로 2만 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물그릇이 아니라 고양이 정수기를 구비해주고 싶다면 3-4만 원 정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크래처

스크래처도 가격 편차가 있는 편입니다.

스크레쳐는 소모품이다 보니 저는 1만 원 안팎의 기본 스크래처를 구매하여 자주 리필해주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저희 집은 넓지 않아 1-2개 정도만 사용하지만 스크래처는 넉넉히 구매하여 집안 곳곳에 배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캣타워

높은 곳을 좋아하는 우리 고양이들에게 캣타워는 필수템입니다.

소재부터 높이까지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캣타워가 있습니다.

제가 처음 입문했던 캣타워는 160cm 이상의 패브릭 소재였고 인터넷을 뒤져 5만 원대에 구매했었습니다.

다만 패브릭 소재 같은 경우에는 관리가 매우 어려웠어서 거의 일 년에 한 번씩 캣타워를 교체해야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애초에 처음부터 원목 캣타워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화장실&모래

고양이의 배변활동을 위한 화장실과 모래입니다.

고양이 1마리를 키울 경우 화장실은 적어도 2개를 구비해놓으시는 게 좋고 개인적으로 후드형을 추천드립니다.

후드형 화장실은 인터넷에서 1개 당 2만 원대로 구매 가능합니다.

모래는 벤토나이트를 추천드리는데, 가격은 1만 원대부터 다양하게 있습니다.

제가 여러 가지 사용해본 결과, 너무 저렴한 것들은 먼지 날림 등으로 오히려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비싸고 좋은 것들은 집사의 지갑을 거덜 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국엔 집사님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주시면 되지만, 참고로 저는 3만 원대(22kg)의 모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이동장

고양이를 처음 데려올 때부터 필요한 고양이 이동장은 5만 원 내외로 구매 가능합니다.

만약 자차가 없어 병원에 갈 때 택시나 도보를 이용해야 한다면 백팩 이동장을 추천드립니다.

슬링백이나 캔넬은 고양이가 새끼 때는 가벼워서 괜찮지만 아이가 점점 커질수록 집사의 어깨를 혹사시킬 수 있습니다.

 

브러시 & 발톱깎이 & 칫솔/치약 & 귀 세정제

고양이의 털과 발톱, 치아, 귀 건강을 위해 필요한 용품들입니다.

모두 1만 원 내외로 구매 가능하고 브랜드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저희 고양이의 귀 세정제는 하이포닉을 사용하고 있는데 가격은 2만 원대였습니다.

 

고양이 장난감

하루에 적어도 30분 정도는 고양이와 놀아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낚싯대, 터널, 놀이매트 등 아주 다양한 장난감이 있지만 뭐니뭐니 해도 낚시대 흔들어주는 게 최고입니다.

고양이는 싫증을 잘 내는 동물이기 때문에 비싸고 좋은 장난감을 사주는 것보다는 저렴한 것을 구매하더라도 자주 바꿔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양이 식품

사료

고양이 사료는 보통 3만 원 내외입니다.

저희 고양이는 신부전 이전에 이즈칸 캣과 내추럴 발란스, ANF, 뉴트로 초이스를 급여했었습니다.

신부전 진단을 받은 뒤로는 로열 캐닌 처방식을 급여 중이나 2KG 기준으로 대부분 3만 원 내외로 구매 가능했습니다.

물론 성분이나 브랜드에 따라 금액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간식

고양이 간식은 츄르, 동결건조 등 다양하게 나오는데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츄르를 기준으로 1만 원 대로 측정했습니다.

 

영양제 

새끼 때는 크게 필요 없지만 고양이에게 챙겨주면 좋은 영양제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메가 3, 유산균 등이 있는데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맞춰 영양제를 챙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 필요한 영양제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병원 비용

초기 건강검진

고양이를 처음 데려왔다면 병원에 데려가 건강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길냥이를 기르게 되었거나 기존에 키우던 다른 고양이가 있다면 초기 검진은 필수입니다.

저는 예전에 다리 다친 새끼 길냥이를 병원에 데려갔었는데 그때 기본 검진이 3만 원 정도 나왔었습니다.

다만 검진 비용은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인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

고양이는 보통 예방접종이 3차에 걸쳐 진행됩니다.

병원마다 차이는 있으나 보통 1회 당 3-5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저희 고양이는 1회당 5만 원에  맞췄습니다.

 

중성화 수술

암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기가 오면 굉장히 힘들고 고통스러워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고양이는 발정기가 오기 전에 최대한 빨리 중성화 수술을 했습니다.

중성화 수술은 수컷과 암컷의 비용이 다른데 제가 갔던 병원은 수컷이 20만 원, 암컷이 30만 원이었습니다.

중성화 수술 비용도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니 꼭 사전에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고양이 키우는 초기 비용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다음은 고양이 키우는 고정 비용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5.20 - [반려동물/고양이 키우기 정보] - 고양이 키우는 비용, 한 달에 얼마나 들까